갑상선 기능저하증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의 상승을 유발할 수 있어 고지혈증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에 대한 예방으로 식단조절과 운동을 꾸준히 한다면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으로 고지혈증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그와 더불어 갑상선염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고지혈증 운동법
저의 경우 오랫동안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항상 조금은 높았습니다. 고지혈증까지는 아니었는데 몇 개월 전 검사에서는 고지혈증 약 복용을 권유받았습니다. 고지혈증 약 부작용에 대한 걱정으로 다음 검사때까지 식단조절과 운동으로 개선해 보기로 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대한 운동 권장사항
- 저강도 유산소 운동: 걷기, 수영, 자전거 타기 등과 같은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은 대부분의 환자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 근력 운동: 근육 강화 운동도 중요합니다. 근육 강화는 신체 대사율을 높일 수 있어 갑상선 기능 저하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요가나 명상: 스트레스 관리를 위해 요가나 명상과 같은 더 부드러운 운동 또한 고려할 수 있습니다.
고지혈증에 대한 운동 권장사항
- 유산소 운동: 심장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유산소 운동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 걷기, 수영 등이 해당됩니다. 매일 30분의 걷기는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느린 걷기부터 빠른 걷기까지 다양한 속도로 실시할 수 있습니다. 달리기는 심혈관 체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 수영은 근육을 전체적으로 사용하면서 혈액순환을 촉진합니다. 특히 정기적인 수영은 심혈관 건강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근력 운동: 근육 강화는 대사율을 증가시켜 혈중 지질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하체 근육 강화는 다리의 혈액순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자전거 타기는 다리 근육을 강화하면서 혈액순환을 향상시킵니다. 실외나 실내에서 자전거 타기를 할 수 있습니다. 몸을 유연하게 하는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근육의 길이를 늘리는 동적인 스트레칭이 좋습니다.
- 요가: 요가는 몸의 자세와 균형을 조절하면서 혈액순환을 증진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몇 개월만에 다시 피검사를 했고 검사 결과는 사진에서와 같이 수치가 많이 좋아졌습니다. 총 콜레스테롤은 235에서 202로 낮아져서 정상 범위인 200과 가까워졌고, 저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152에서 127로 정상 수치가 되었습니다.
날이 좋을 때는 집앞 공원에서 30분간 걷기 운동을 하고, 너무 추워서 나가기 힘든 날에는 실내 자전거를 거르지 않고 활용합니다. 실내 자전거의 장점은 장력을 낮추면 유산소운동으로 장력을 높이면 근력운동으로 모두 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의 증상 중 가장 힘든 것은 보통의 추위와 다르게 오한과 유사한 느낌으로 몸이 얼어붙는 것 같은 추위가 피로와 함께 느껴지는 것입니다. 이럴 때 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되면서 추위도 한결 나아집니다.
운동과 함께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제한하여 건강한 식단과 적절한 체중을 유지한다면 혈중 콜레스테롤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는 채소와 과일을 잘 챙겨먹고 너무 단 음식은 먹지 않으려 했습니다. 커피는 줄이는 게 좋다고 했지만 그냥 블랙커피를 한잔 마시는 것으로 만족했고 외식과 배달음식도 줄이긴 했지만 완전히 끊지는 않고 적당히 즐겼습니다.
꾸준한 관리로 고지혈증과 더불어 갑상선 기능까지 치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운동과 식단조절을 계속 해나가 계획입니다. 고지혈증이 심각한 단계가 아니라면 이러한 관리방법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