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내시경 전 음식 3일 전부터 먹어도 되는 식단 추천

대장 내시경은 대장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내시경을 사용하는 진찰 방법이며, 대장 내시경을 하기 전에는 대장을 완전히 비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3일 전부터는 식단 조절을 하게 되는데요. 피해야 할 음식과 막상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고민인 분들께 3일 전부터 섭취 가능한 식단 추천 드립니다.


대장 내시경 전에 피해야 할 음식

대장 내시경 전에 피해야 할 음식에 대한 이미지입니다.
출처 Freepik


씨 있는 과일: 수박, 참외, 멜론, 포도, 키위, 딸기, 오렌지, 귤, 등

곡물과 견과류: 흑미와 현미 등의 잡곡, 옥수수, 깨, 콩, 잣, 녹두, 땅콩, 호두, 아몬드, 미숫가루, 선식 등

나물과 채소류: 파, 버섯, 콩나물, 시금치와 같은 나물류, 고구마, 양배추, 우거지, 고사리, 김치류

해조류: 미역, 다시마, 김, 매생이, 파래 등

양념과 조미료: 고춧가루, 후추, 참기름, 들기름 등

붉은고기: 소고기, 돼지고기, 양고기 등

이와 같은 과일과 채소의 씨와 껍질, 견과류, 섬유질, 기름진 음식은 소화가 더 오래 걸리고 대장 내에 잔류할 수 있으므로 대장 내시경 전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도 요거트, 우유, 치즈 등의 유제품, 알코올,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콜라, 사이다, 맥주 등 탄산을 포함한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일 전 식단

흰쌀, 계란, 두부, 묵, 흰 식빵, 카스테라, 맑은 음료, 녹차, 이온음료, 사과, 배, 바나나, 감자, 껍질을 제거한 부드럽게 익힌 채소, 파스타, 국수, 닭고기, 흰살 생선 등이 먹어도 되는 음식 정보에 있는 식재료들입니다. 병원이나 정보 제공자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 공통적인 정보입니다. 감자가 허용되므로 비슷한 식재료인 고구마를 먹어도 된다고 오해하는 경우가 많지만 고구마에는 섬유질 많이 포함되어 금지하는 식품인 점도 참고해 주세요.


허용되는 식재료들로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식단: 두부 된장국, 감자 된장국, 미소 된장국, 계란국, 계란찜, 두부 계란국, 맑은 순두부국, 떡국, 맑은 소고기국, 설렁탕, 곰탕, 생선지리, 잔치국수, 수제비, 우동, 물냉면, 파스타, 스프와 빵, 간장 떡볶이, 어묵탕이나 볶음, 가래떡, 백설기, 닭고기, 생선살, 참치캔, 부드러운 햄 감자볶음, 흰살 생선구이, 계란말이 등이 있습니다. 다만 조리 과정이나 먹을 때 야채 건더기와 고춧가루 양념은 제외합니다.


대장내시경 전날 식단

전날 아침, 점심 식사만 가능: 반찬없이 흰밥, 흰죽, 건더기 없는 국물, 생수입니다.

검진당일은 물조차 금지되며 검진 후 에는 수분 섭취부터 시작하여 부드러운 유동식으로 식사를 시작합니다. 3일 전부터는 피해야 할 식단을 잘 지키셔야 합니다. 소화 능력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므로 아는 지인이 먹었는데 괜찮았다 하면서 식단 조절을 소홀히 할 경우 당일 검진이 불가능한 경우도 종종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