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코바도 GI지수, 비정제설탕과 일반설탕 차이는?

마스코바도란 필리핀에서 전해오는 전통적인 원당 제조방식을 가리키는 말로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원당에서 당밀을 분리하지 않아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남아있는 비정제원당입니다. 마스코바도 설탕과 일반 설탕의 GI(글라이센믹 지수)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마스코바도 500g 한팩과 마스코바도 설탕을 그릇에 조금 덜어 놓았습니다.

저는 한살림 장보기로 500g 한 팩 3,500원에 주문한 것입니다. 한살림 장보기는 1년중 6~7월경에 한시적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일년에 한번씩 2-3팩 구매하여 사용 중입니다. 꿀이나 조청을 많이 활용하다 보니 설탕 소비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현재 인터넷 검색해 보면 두레생협에서도 약간 높은 가격에 판매 중입니다.


마스코바도 GI지수

GI지수는 음식을 섭취한 후 혈당 수치가 얼마나 빠르게 상승하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GI 지수가 높을수록 혈당 수치가 빠르게 상승하며, 일반적으로 GI 지수는 100을 기준으로 하여, 70 이상은 높다, 56~69는 중간, 55 이하는 낮다로 분류합니다.

설탕 또는 당류GI(글리세믹 지수)
백설탕 (White Sugar)109
꿀 (Honey)74
메이플시럽 (Maple Syrup)68
올리고당 (Agave Syrup)58
현미조정 (Brown Rice Syrup)57
비정제 원당 (Raw Organic Sugar)47
당뇨병 식품교환표 활용지침


비정제 원당인 마스코바도는 깊고 은은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제품이지만 요리에 방해되지 않는 정도입니다. 일반적인 흑설탕과 비교할 수 없습니다. 흑설탕은 정제 과정을 줄인 것이 아니라 진한 맛과 색상을 위해 캐러멜 시럽을 첨가한 것입니다.

필리핀 네그로스섬에서 유기농 사탕수수 100%로 만들어진 마스코바도는 제품은 1kg당 100원씩 사탕수수 생산자들을 지원하는 기금이 포함되어 있어 필리핀 네그로스섬 사탕수수 생산자들의 자립과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농업 생태계를 유지하고 생산자들의 자립성을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고 하네요.


마스코바도 제조과정 일반 설탕과 차이

  • 사탕수수 수확: 유기농 방식으로 사탕수수를 수확합니다. 사탕수수는 자연에서 건강한 상태로 재배되어 수확됩니다.
  • 사탕수수 착즙(압착기): 수확된 사탕수수는 착즙 과정을 거쳐 진액으로 만들어집니다. 이를 위해 압착기를 사용하여 사탕수수의 진액을 추출합니다.
  • 착즙액 끓이기: 추출된 사탕수수의 진액은 끓여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청정한 상태로 만들어집니다. 이 단계에서는 착즙액을 정제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 불순물, 침전물 제거: 끓인 착즙액에서 불순물과 침전물을 철저히 제거합니다. 이로써 제품의 순도를 높이고 고급스러운 맛과 품질을 유지합니다.
  • 건조(수작업): 정제된 착즙액은 수작업으로 건조되어 결정화됩니다. 이 과정에서 제품의 특유한 맛과 향이 형성됩니다.
  • 분쇄: 건조된 착즙액은 분쇄되어 마스코바 설탕의 최종 형태로 완성됩니다. 이로써 소비자들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식이섬유와 미네랄이 남아있는 비정제원당 형태로 판매됩니다.
  • 이에 비해 일반 설탕은 사탕수수에서 추출한 즙을 끓여 증발시키고, 이를 여러 번 화학적으로정제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이 과정에서 대부분의 미네랄과 영양성분이 제거되어 정제된 원당만 남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유기농 방식과 수작업 등을 통해 고품질의 마스코바도 설탕이 만들어지게 되지만 과도한 섭취는 당연히 몸에 좋지 않겠죠. 짜게 먹는 음식보다 설탕이나 감미료 등의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이 더욱 더 우리 몸에는 좋지 않다고 하니 적당히 건강한 당분 섭취용으로 마스코바도를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