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란통 증상과 원인 40대 이후 없던 배란통이 생긴 이유

배란통은 배란의 신호로, 월경과 다음의 월경의 중간 정도에 느끼게 되는 아랫배 통증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배란통은 건강한 자궁 안에서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며, 별다른 치료 없이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심한 통증으로 인해 많은 여성들이 힘들어하곤 합니다. 배란통의 증상과 원인, 적절한 치료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배란통의 주요 증상


통계에 의하면 대략 가임기 여성의 15% 정도가 배란통을 느낀다고 합니다. 보통 한쪽 난소에서만 발생하며, 배란이 일어난 직후부터 몇 시간에서 하루 이상 지속될 수 있으나 길게는 2~3일간 지속되기도 합니다. 소량의 질 출혈 및 두통까지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란통은 주로 아래와 같은 증상들과 함께 나타납니다.

복부 통증: 배란통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복부 통증입니다. 한쪽 또는 양쪽 하복부에 뚜렷한 통증이 발생하며, 때로는 통증이 심해지면서 뻐근함과 경련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불편한 움직임: 배란통 때문에 움직이기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걷거나 일어나는 것이 불편하고 힘든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허리와 골반 통증: 복부 통증과 함께 심한 경우 허리와 골반 통증까지 동반될 수 있습니다.

소화 불량: 배란통으로 인해 소화 불량과 메스꺼움, 구토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민감한 가슴: 배란통으로 인해 가슴이 민감해지고 부푼 느낌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복부 팽만: 배란통 때문에 복부에 가스가 차는 증상과 함께 변비나 설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배란통의 원인


배란통은 여성의 생리 주기와 관련이 있으며, 주로 여성 호르몬 변화에 의해 발생합니다. 배란기에는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의 수치가 상승하다가 급격히 떨어지는데, 이러한 호르몬 변화가 배란통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배란 직전 난포의 팽창에 의해 통증이 발생한다는 의견과 배란이 되면서 난포액이나 출혈에 의해 통증이 발생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심리적인 요인도 배란통과 관련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불안, 우울증과 같은 정서적인 상태가 배란통을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생활습관과 식습관, 체중 등도 배란통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개인마다 그 원인과 정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통이 심하거나 반복, 지속된다면 자궁 외 임신, 난소 낭종, 자궁근종, 골반 내 염증성 질환, 급성 자궁 내막염, 급성 충수염 등과 관련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치료


보통의 배란통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가벼운 경우 진통제(이부프로펜, 타이레놀 등)를 복용하여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병원진료를 받는다면 항히스타민제나 진통제를 이용하여 통증을 완화시키거나, 합성호르몬을 통해 호르몬 수준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만약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경우, 배란이 억제되어 배란통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배란통이 아주 심하다면 복강경 검사를 해서 자궁 내막증이 있는 지를 확인합니다. 심한 배란통이 있는 여성의 약 40%가 자궁 내막증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수술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40대 이후 갑자기 배란통이 생긴 이유


40대 이후 배란통이 갑자기 생기는 이유는 여성의 생리주기와 관련된 생리적인 변화와 난소 기능의 변화가 주된 원인입니다. 40대 이후에는 여성의 생리 주기가 변화하면서 여러 가지 변화가 일어나기 때문에 배란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들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난소 기능의 변화: 갱년기에 접어들면서 난소의 기능이 점차적으로 감소합니다. 이로 인해 난소에서 배란이 일어나지 않거나 불규칙적으로 일어날 수 있습니다. 배란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면서 배란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호르몬 변화: 갱년기에 들어서면서 여성의 몸은 호르몬 변화에 적응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에스트로겐 수준이 상승하거나 감소하고, 프로게스테론의 수준도 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의 변화가 배란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강 상태: 40대 이후에는 여성들의 건강 상태가 변화할 수 있습니다. 만성적인 질환, 비만, 스트레스 등이 배란통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난소의 낭종: 난소의 기능이 감소하면서 난소에 낭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난소의 낭종이 배란 과정에 영향을 미쳐 배란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40대 이후에는 자궁근종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자궁근종이 자궁에 압박을 주거나 배란 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어 배란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해 40대 이후 여성들은 배란통을 갑자기 경험할 수 있습니다. 만약 배란통이 심하거나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정확한 원인을 진단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건강한 생활습관과 규칙적인 운동, 영양 균형을 유지하는 것도 배란통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