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감도 우울증일까 자가진단 테스트 해보기

최근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이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종종 있었는데, 단순히 집안 공기가 안 좋은가 하며 환기를 시키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환기를 안시켰다고 호흡이 불편했던 적은 없었습니다. 불안감이 커지고 무기력한 증상도 있어서 우울증을 의심해볼만 했습니다. 혹시 우울증이 아닐까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불안감으로 머리를 두 손으로 쥐고 있는 사람입니다.
출처 Freepik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 중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바로 ‘PHQ-9’라는 테스트입니다. 이 테스트는 당신이 지난 2주 동안 어떤 기분을 느꼈는지에 대한 9개의 질문을 통해 우울증의 증상을 파악합니다.

아래는 간략한 PHQ-9 자가진단 테스트입니다. 다음의 질문들에 대해 ‘전혀 아니다(0점)’, ‘며칠간(1점)’, ‘절반 이상의 날(2점)’, ‘대부분의 날(3점)’로 답해 보세요.

  1. 흥미가 없어서 아무것도 즐겁지 않았나요? 1
  2. 우울하거나 절망감을 느꼈나요? 2
  3. 잠을 잘 못 잤거나 과도하게 잤나요? 2
  4. 피곤하거나 에너지가 없어서 아무것도 하기 싫었나요? 2
  5. 먹는 양이 적거나 많아졌나요? 2
  6. 스스로를 무가치하게 느꼈나요? 0
  7. 집중력이 떨어져 일상생활이나 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나요? 1
  8. 사라지고 싶거나 죽음에 대해 생각하였나요? 1
  9. 불안하거나 불안감을 느꼈나요? 3

이 테스트의 점수는 최대 27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증 증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5점 이상이면 경미한 우울증, 10점 이상이면 중간 정도의 우울증, 15점 이상이면 중증의 우울증으로 판단됩니다.

저는 총 14점으로 중간 정도의 우울증으로 결과가 나왔습니다. 우울감이 일상적이어서 힘들다는 생각도 안 했는데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테스트를 해보게 되었습니다. 병원을 가봐야 하는지 마음이 무겁네요.

다만, 이 테스트 결과가 진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우울증 증상을 파악하는 도구라는 점을 명심해 주세요. 결과에 대한 해석이나 치료 방향은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여러분도 이 테스트를 통해 우울증 증상이 확인된다면, 꼭 전문의에게 상담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