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다이어트 주사 마운자로 효과/ 국내출시 가격/ 처방 가능?

미국의 제약회사인 일라이 릴리의 마운자로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와 영국 의약품규제당국MHRA로부터 비만 치료제로 승인을 받은 소식이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올해 2023년 말까지 젭바운드라는 상품명으로 출시할 계획입니다. 이 글에서는 마운자로의 효과, 국내 출시 계획, 가격 및 처방에 관해 조사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만치료를 위해 병원을 방문한 사람이 진료를 받고 있습니다.


마운자로 효과

마운자로는 당뇨약으로 시작되었지만, 비만에 대한 치료제로서 젭바운드라는 상품명으로 승인받은 혁신적인 약물입니다. 임상 시험에서 비만 환자 2500여명을 대상으로 매주 15mg을 투약한 결과 약 100kg인 참가자들의 체중이 72주 만에 평균 23kg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이 임상시험에서는 최대 22.5%의 체중 감량 효과를 입증하며, 비만 대사 수술(위 절제술)과 유사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경쟁 약물인 위고비보다 뛰어난 효과를 보이는 것입니다.

마운자로는 GLP-1 수용체를 활성화하여 혈당 조절을 돕습니다. 또한, GIP(포도당 의존성 인슐린자극성 폴리펩타이드)를 함께 활성화하여 인슐린 분비를 높이고, 이중 작용으로 체중 감량을 도모합니다.
GLP-1(글루카곤 유사 펩타이드-1)은 인슐린과 글루카곤 분비를 조절하여 포만감을 높이고 식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입니다. GLP-1은 소화 과정에서 혈당 조절과 에너지 대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으로써 식사 후에 분비되어 혈당 상승을 억제하고,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안정시킵니다.


마운자로 국내 출시 계획

현재 국내에서는 마운자로가 제2형 당뇨약으로 허가되었으나 공급 부족으로 사용되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릴리사는 부족한 공급을 위해 최근 공장을 신설 및 증설하여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제 국내에서도 마운자로를 비만치료제로 허가 신청할 계획이 있으며 시기는 명확하지 않으나 내년 중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운자로 가격과 처방

릴리사는 경쟁사의 위고비보다 마운자로의 가격을 더 저렴하게 책정했습니다. 위고비의 경우 한달(주 1회씩 투약)에 약 177만원인 반면 마운자로약 139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마운자로는 의사의 처방에 따라 BMI 30 이상인 성인이나 BMI 27 이상이면서 체중 관련 질환을 앓는 성인에게 권장됩니다.

마운자로의 국내 출시는 많은 이들에게 체중 감량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