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스크류 2개 사랑니 3개 발치후 통증 식사 메뉴

고등학생 아이가 치아교정 시작한 지 한 달이 다 되어 가는 듯합니다. 이번에는 스크류 2개를 식립하고 동시에 사랑니 3개를 모두 빼는 일정이었습니다. 누워있는 매복 사랑니까지 발치하느라 무지 힘든 절차여서 마취를 했음에도 통증이 심했습니다. 거의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어 주로 죽 종류로 며칠간 식사한 메뉴 소개입니다.


치아교정 스크류 2개 사랑니 3개 발치후 통증

치아교정 시작하고 2주동안 장치를 다 부착하고 3주째에 스크류 2개를 위쪽에 식립하고 동시에 사랑니 3개까지 모두 발치하였습니다. 사랑니 한개는 이전에 통증으로 미리 발치하였기 때문에 다행히 4개는 아니었습니다.

원래는 한 개가 신경 가까이 누워있는 매복 사랑니라 대학병원 예약을 해 놓은 상태였는데 교정치과 원장님께서 충분히 하실 수 있다고 하여 교정하며 발치하게 되었네요.

발치 과정에서 피도 많이 나고 마취를 했음에도 통증이 무척 심했습니다. 처방된 약을 약국에서 바로 먹은 후 지혈한 거즈를 한 시간쯤 후에 빼고 2-3시간은 푹 자고 일어났습니다.

충분히 쉬고나니 통증은 조금 가라앉았지만 배고픈데 먹을 수 있는 음식이 없어서 단호박죽으로 배를 채우고 다시 약을 먹었습니다. 둘째 날까지는 약기운이 떨어질 떄쯤 되면 통증이 많이 있어서 힘들어했습니다.

원래는 스크류 박는 것도 통증이 있다고 들었는데 사랑니 통증이 심해서 잘 못느꼈다고 합니다. 다만 스크류는 통증보다 음식을 먹을 때 불쾌한 느낌이 든다고 하네요. 뭔가 이질적인 것이 박혀있어서 그런가 추측해 봅니다.

4일 째부터는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한입 크기로 잘라서 먹고 있습니다. 2-3일간 죽 위주로 식사를 하고 급식도 잘 못 먹어서 그런지 볼 살이 쏙 빠져 있네요. 원래도 마른 체질이라 열심히 먹이고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후 식사 메뉴

간편하게 빨리 만들어 줘야 하는 경우가 많아 거의 찬밥을 이용한 죽입니다.

  1. 감자 양송이 수프: 감자, 양송이버섯, 양파를 깍뚝 썰기하여 버터에 볶다가 우유를 넣고 끓인 후 냄비 그대로 방망이 블랜더로 갈아 줍니다. 치즈, 소금, 후추, 파슬리 가루 추가하면 완성입니다.
  2. 바지락 김치 죽: 찬밥, 바지락, 김치, 애호박 끓이다가 블랜더로 갈아줍니다. 액젓으로 간을 하고 들기름, 후추, 참깨를 뿌려주면 완성입니다.
  3. 단호박 죽: 단호박을 손질하여 잘게 썰어 끓이다가 찬밥(맵쌀과 찹쌀을 섞어서 한 밥)을 넣고 끓어오르면 블랜더로 갈아 줍니다. 취향에 따라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합니다. 찹쌀가루를 사용하시거나 그냥 흰 밥으로 해도 무방합니다.
  4. 소고기 브로콜리 죽: 한우 국거리에 참기름, 마늘, 국간장으로 밑간을 하여 볶아줍니다. 물을 부어 충분히 끓여 주다가 찬밥과 데쳐놓은 브로콜리를 넣고 끓이고 블랜더로 갈아줍니다. 액젓, 소금, 후추로 간을 하면 완성입니다.



죽 외에도 부드러운 음식 메뉴로는 달걀 잔치국수와 물만두 그리고 콩국수 등이 있고 에그타르트, 카스텔라, 군고구마와 우유도 많이 먹었습니다.

이외에도 외식할 때 본죽, 순두부찌개, 파스타 등으로 메뉴를 선택했고 이제는 좀 편해져서 더 다양한 메뉴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교정 초기만 지나면 못 먹는 음식이 거의 없다고 하니 다행이지만 2년 정도 기간이 너무 길게 느껴집니다.



치아교정 병원 선택 기준 10가지 알아보고 시작한 후기>>>